이스라엘 하마스 전쟁 이유

이스라엘 하마스 전쟁 이유
오늘은 다소 무거운 주제를 다루어 보려고 합니다. 지금 지구 반대편에는 이스라엘과 하마스가 전쟁을 하고 있고 연일 뉴스에서 보도가 되고 있습니다. 문뜩 이스라엘과 하마스는 왜 서로 전쟁을 하지? 라는 생각이 들었고 전쟁에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고 정리를 해봤습니다.

전쟁 사진
출처 Pixabay님의 사진

  이스라엘 하마스 전쟁 이유.

이스라엘과 하마스의 분쟁의 원인은 1차 세계 대전부터 시작되었다고 합니다.
1차세계 대전은 힘이 센 강대국들이 힘이 약한 약소국을 식민지로 만들기 위해서 발생한 전쟁인데요. 1914년부터 1918년까지 5년동안의 전쟁을 한 사건입니다.
1차 세계 대전에 주요 국가로는 독일, 오스트리아, 오스만제국 VS 영국, 프랑스, 러시아와의 전쟁입니다.

  영국과 아랍인들의 결탁(맥마흔 선언)

영국은 전쟁에서 승리를 하기 위해서 독일의 동맹국인 오스만 제국의 힘을 분열시키려고 합니다.
당시에 오스만 제국의 지배를 받던 아랍인들이 있었고 아랍인들인 오스만 제국의 지배를 벗어나 자신들만의 국가를 만들고 싶어 했습니다.
이러한 아랍인들의 사정을 잘 알고 있던 영국 외교부 장관 헨리 맥마흔은 후사인(아랍인)에게 편지를 보냅니다.

편지의 내용의 핵심은 영국이 전쟁에서 승리할 시에 팔레스타인을 포함한 주동 지역에 아랍인들의 나라를 세우는 것을 약속했고 아랍인들은 영국의 전쟁을 도와 오스만 제국과 전쟁하는 것을 약속합니다. 그리고 아랍인은 오스만 제국의 힘을 분열시키는 것에 큰 성과를 내게 됩니다.

  영국과 유대인들과의 결탁(벨포선언)

아랍인들에 도움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강한 독일 동맹국의 힘을 꺽지 못한 영국은 전쟁에 필요한 돈이 마르게 됩니다.
영국은 전쟁자금을 마련하기 위해서 당시에 돈이 많았던 유대인들에게 편지를 보내게 됩니다.
영국은 유대인으로부터 전쟁 자금을 얻게 및 전쟁에 필요한 기술력까지 확보하게 됩니다.
공짜로 돈과 기술력을 제공 할리 없는 유대인들은 영국으로부터 팔레스타인 지역에 자신들만의 국가를 만들어 줄 것을 약속을 받습니다.

  영국의 속셈은(사이크스피코협정)

전쟁을 승리할 시 중동지역에 프랑스와 영국이 나눠서 통치하겠다는 비밀협정(사이크스코협정)을 맺습니다. 러시아가 비밀협정을 폭로하면서 비밀협정은 세상에 공개가 됩니다.
1차 세계 대전에 승리한 영국은 팔레스타인 지역에 아랍인이 아닌 자본력이 튼튼한 유대인들의 국가를 만드는 것을 지원하게 됩니다.

  유대인들은 이스라엘 국가를 만들다.

2차 세계 당시에 독일로부터 핍박을 받던 많은 유대인들이 독일로 약속 받은 팔레스타인 지역으로 들어오게 되고 팔레스타인에 거주하고 있던 아랍인들 과의 영토 분쟁이 일어나게 됩니다.
영토 분쟁이 심각하게 일어나자.

UN 국제 연합에서는 팔레스타인 지역의 영토를 아랍인들과 유대인들에게 반반씩 나눠 갖는 분할 안을 제안했고 분할 안 제안에 찬성한 유대인들은 영국이 팔레스타인에서 철수한 틈을 타서 이스라엘이라는 국가를 만들게 됩니다.

  중동 전쟁

이미 90% 이상의 팔레스타인 지역을 점령하고 있던 아랍인들은 UN 국제 연합의 분할 안에 반대했지만 주변 강대국들이 찬성을 하면서 UN 국제 연합의 분할 안이 통과가 됩니다.
팔레스타인 지역에 이스라엘 국가가 만들어지자 화가 난 아랍인들은 이스라엘과 전쟁을 하게 되고 5번의 전쟁에서 모두 패하게 됩니다

전쟁에서 패한 아랍인들은 팔레스타인의 가자지구라는 곳에서 정착하게 됩니다.
그리고 2006년도에 선거를 통해 극단적인 무장 단체 하마스가 의회 선거에서 승리하게 되면서 가자지구는 하마스가 장악하게 됩니다.

하마스는 이스라엘이 차지하고 있는 영토를 되찾아오기 위해서 자살 폭탄 테러나 일반 시민들을 납치하고 살상하는 등 무차별적인 공격을 하게 됩니다.
이러한 하마스에 무차별적인 공격을 미국을 포함한 국제단체에서는 하마스를 무장테러 단체로 보고 있습니다.

  이스라엘 하마스 전쟁 이유 정리

이스라엘과 하마스의 전쟁 이유는 역사적으로 영토 분쟁, 가자지구의 경제난 그리고 가자지구에 고립을 막기 위한 방안으로 전쟁을 하고 있다는 분석도 나오고 있습니다. 

  맺음말

평화

전쟁으로 얻는 것은 아무 것도 없습니다. 많은 생명을 뺏았고 아프게 하는 상처만 남습니다. 하루 빨리 전쟁이 끝나서 평화가 찾아오기를 기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