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소수 대란 또오나?

  요소수 대란

요소수 대란
안녕하세요 2년전 일어났던 요소수 대란이 또 다시 올거라는 전망이 있는데요.
현재 중국에서 들어오는 요소수가 심사 후 배에 싣는 단계에서 통관이 지연되고 있어 정부가 긴밀한 협의에 나섰다고 합니다.
오늘은 요소수가 무엇이고 요소수 대란은 왜 일어났는지 정리해보겠습니다.


  요소수 ?

요소수 대란

요소수란?
경유를 넣는 화물차를 운행 시 발암물질 질소산합물이 배출이 됩니다.
질소산합물이 대기로 배출 되는 것을 막기 위해서 질소산화물이 배출하는 경유 화물차에 배기가스 저감장치를 장착을 합니다.
요소수는 질소산화물을 물과 질소로 분해를 시켜주기 때문에 화물차에 장착된 배기가스 저감장치에 꼭 필요한 물질입니다.

디젤 화물차는 300~400KM 마다 요소수를 채워야 됩니다.
요소수가 부족하면 시동이 걸리지 않거나 차랑이 멈춰서는 증상이 발생하여 디젤차에 생명수라고도 불린다고 합니다. 


  요소수 대란

 

우리나라는 요소수를 중국에서 수입해서 쓰고 있는데요
중국에서 수출을 거부하면 우리나라 화물차 운전자들이 요소수를 구하기 위해서 힘들어 했다고 합니다.
2년 전  중국이 한국에 수출하는 요소수를  제한하면서 우리나라가 화물차들이 멈추는 요소수 대란이 일어 났습니다.

중국이 요소수의 원료인 요소 수출을 제한한 이유는 호주와의 무역 분쟁 때문입니다.
요소는 석탄에서 암모니아를 추출해서 만들어지기 때문에 요소를  만들기 위해서는 석탄이 꼭 필요한데요..

중국이 요소를 만드는 석탄 공급에 차질이 발생했습니다.
무역 분쟁으로 호주산 석탄 수입이 금지했기 때문에 석탄 공급이 줄어들게 되어 요소의 생산량 또 한 줄어 들게 되었습니다.

요소의 생산량이 줄게 되자 중국은 한국으로 수출하는 요소를 제한 한 것입니다.

중국에서 수출을 제한하면서 국내의 요소수의 가격은 폭등했는데요.
리터당 천 원이었던 가격이 인터넷에서는 10배가 넘는 가격에 팔리기도 했다고 합니다.
다행이 중국이 요소 수출을 재개하면서 국내 요소수 대란은 해소가 되었습니다.


  요소수 대란 또오나?

 오늘 12월 4일 중국은 한국으로 수출하는 요소의 통관을 지연시키고 있는데요.
현재 한국으로 들어오는 요소는 심사 단계를 지나 선적에서 통관이 지연되고 있다고 합니다.

요소수 대란은 화물차를 멈추게하고 화물차가 멈추게 되면 물류 이동 또한 멈추게 되는데요.
수출로 먹고 사는 우리나라는 물류가 멈추게 되면  타격이 크다고 생각합니다.

자동차 요소를 생산하는 국가는 중국, 인도네시아, 일본, 러시아만 있다고 하는데요.
일본은 자국에서 생산한 요소를 자국에서 소비하기 때문에 수출 할 요소가 부족하다고 합니다. 
인도네시아는 수출을 하지 않고 러시아 또한 여러가지 이유로 바로 수입을 할 수 없는 상황이라고 합니다.

지금 국내의 요소수 재고는 3개월치 정도 남아 있다고 합니다.
정부는 중국과 긴밀한 협의를 통해 요소 수급에 차질이 없도록 하겠다고 합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