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이파이보다 100배 빠른 라이파이가 온다

무선인터넷이 보편화 된 지 10년 정도가 지난 것 같아요 스마트폰이 보편화 되면서 WIFI공유기도 같이 보편화 되었는데요 집집마다 무선 공유기를 사용하지 않는 집이 없을 정도로 보편화가 많이 되었습니다.

이제는 와이파이 없이는 불편해서 살기 힘든 세상이 왔습니다. 와이파이 기술도 점차 발전을 해서 지금은 1Gbps라는 엄청난 빠른 속도를 제공하는데요 . 지금 와이파이보다 무려 100배 빠른 라이파이가 시대가 온다고 합니다.

라이파이

라이파이란(LiFi)

라이파이는 라이트와 와이파이의 합성어로 집, 사무실, 건물에 있는 실내 전등을 이용해서 인터넷을 연결할 수 있는 기술인데요. LED 전구의 깜박거리는 빛의 신호를 0과 1로 디지털화 하여 전달하는 방식이라고 합니다. 국제전기전자공학자협회(IEEE)표준 기술로 지정 되었고 무선 근거리 통신망 규격 802.11bb로 추가했습니다.

2011년에 이기술을 처음 소개한 해럴드 하스 영국 에든버러대 교수는 빛이 고속 데이터 전송을 위한 잠재적 원천이라면서 수십억 개의 전구가 무선 핫스팟이 될 수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라이파이

라이파이의 장점

  • 빠른 전송 속도
    빛을 이용하기 때문에 wifi보다 100배 빠르다고 합니다.
  • 넓은 대역폭
    기존의 무선랜으로 사용하던 주파수 범위 30~300메가헤르츠의 비해서 가시광선의 주파수 범위가 380~750테라헤르츠입니다. 주파수 범위가 1만배 이상 넓다고 하네요
  • 설치 비용 및 에너지 비용 절감
    LED 특성 상 에너지 효율이 좋고 천장에 LED 조명만 설치하면 되기 때문에 설치 비용도 절감된다
  • 비행기 안에서도 사용 가능
    전파를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항공기에서도 사용 가능하다고 합니다.

지금 상용화 가능한가

지금 당장 상용화하기에는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와이파이를 라이파이로 교체 했다고 속도가 빨라지는 것은 아닙니다. 라이파이 설치하기 이전에 라이파이에 맞는 통신 인프라를 구축해야 됩니다. 인터넷을 공급하는 통신사에서 제공하는 속도를 라이파이 만큼 올려야 되고 PC나 스마트폰 통신장비들은 라이파이 속도를 해소 할 수 있는 네트워크 장치를 업그레이드 시켜야 되기 때문입니다.